Unity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게임 만들기

0. 포스팅 목차 및 계획 [Unity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게임 만들기]

BIB Developer 2022. 7. 17. 23:15

Unity 개발을 시작한 뒤 유니티 기초를 알려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 강의 자료를 만들 겸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Unity 이미지

 

대상은 기초적인 컴퓨터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고 게임 엔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염두하고 작성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변수 설정, 리스트 등 기본적인 언어에 대한 강의보다는, Unity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1. Unity 설치 및 Unity Hub 활용법, 최종 결과물 소개(2D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2. 캐릭터 이동구현 (속도 설정, 중력 및 무게 설정)

3. 아틀라스 소개 및 애니메이션 만들기

4. 점프 구현 및 애니메이션 적용

5. 타일 맵을 활용해서 플랫폼 만들기

6. 동전 먹기 기능을 활용한 점수 기능  및 타이머 만들기

7. OnColliderEnter, OnTriggerEnter 함수를 이용해서 다양한 게임 콘텐츠 만들기

8. 장애물 만들기

9. 여러 씬을 연결하여 하나의 게임 만들고 빌드하기

 

 

각 포스팅에 사용된 코드와 scene은 Github에 올릴 예정이며 필요시 영상도 제작하여 링크를 첨부할 예정입니다.

주제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스팅 내용은 일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세부 내용

1. Unity 설치 및 Unity Hub 활용법, 최종 결과물 소개(2D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 유니티 설치 후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을 설명 한다.
  • 유니티와 Visualstudio를 연동하고, 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등을 설치한다.
2. 캐릭터 이동구현 (속도 설정, 중력 및 무게 설정)
  • Start , Update 함수에 대해 설명한다.
  •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input 값 설정 방법을 설명한다.
  • 각 물체의 범위를 알려주는 collider 및 rigidbody를 설명한다.
3. 애니메이션 만들기
  • 애니메이션 종류를 설명한다. (오브젝트를 이동시켜서 만드는 애니메이션, 그림을 차례로 바꾸면서 만드는 애니메이션 등)
  • 애니메이션 만드는 방법 및 시간 조절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4. 점프 구현 및 애니메이션 적용
  • 앞으로 갈 때, 떨어질 때, 뒤로 갈 때, 점프할 때 등 각 상황마다 다른 애니메이션이 나오도록 설정한다.
  • 각 애니메이션을 연결해주는 변수를 설정한다.
5. 타일 맵을 활용해서 플랫폼 만들기
  • Tilemap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디자인을 넣어 맵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6. 동전 먹기 기능을 활용한 점수 기능  및 타이머 만들기
  • 이전 포스팅에서배운 애니메이션을 활용해서 맵 안에 동전이 돌 수 있도록 설정한다.
  • Unity의 Time을 이용해서 타이머를 구현한다.
7. OnColliderEnter, OnTriggerEnter 함수를 이용해서 다양한 게임 콘텐츠 만들기
  • 각 Object를 Collider 설정, 혹은 Trigger 설정을 해주었다면 스크립트를 통해 부딪힐 때, 들어가 있을 때, 나올 때 등을 알아낼 수 있다.
  • 앞서 강의에서 만들었던 동전 기능을 해당 함수를 이용해 캐릭터와 동전이 부딪혔을 경우 동전이 사라지도록 기능 구현한다.
8. 장애물 만들기
  • 앞선 강의에서 배웠던 OnColliderEnter, OnTriggerEnter 함수를 이용해서 장애물을 만들 수 있다.
  • 동전은 닿으면 사라지지만, 장애물은 캐릭터와 닿으면 상호작용을 하도록 만든다.
9. 여러 씬을 연결하여 하나의 게임 만들고 빌드하기
  • Scenemanager.LoadScene 을 이용해서 다른 씬과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든다.
  • 전체 게임을 완성 후 빌드까지 마친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 쉽고 간단한 게임을 직접 만들며 게임 개발에 입문할 수 있도록
  • 2D 게임의 기본적인 부분을 알려주며 본인만의 간단한 게임을 기획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함에 있습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게임 기획, 최적화 등과 관련한 부분은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더 좋은 코드와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임 엔진이 게임 제작뿐만 아니라 산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빠르게 Unity 엔진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 내용 중 부정확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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