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 스토리

스마일게이트 Indiego 발표

BIB Developer 2022. 8. 12.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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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크래프트 The Festa’ 오프라인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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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Indiego 결과 발표

지난 5월 20일에는 스마일게이트에서 주관하는 인디 게임 공모전 Indiego에 출품을 하고, 25일에는 인디크래프트 The Festa 오프라인 전시회에 다녀왔습니다. 그로부터 5일 뒤인 5월 30일에 스마일게이트 공모전 결과 발표가 나오는 것이 예정됐습니다.

 

결과 발표 기간 공지 내용

 

포스터 내에서는 결과 발표가 5월 30일이라고만 적혀 있고, 구체적인 시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안내 메일이 언제 올지 몰라 여느 때와 같이 긴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떨어진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하면서 팀원들이랑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탈락해도 Meet Up에는 참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내 메일이 올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녁이 됐는데 소식이 없어서 긴장하고 있는 팀원들

 

그리고 10분 뒤 결과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수상 확정 메일이 왔다

이렇게 두 번째로 냈던 공모전에서 처음으로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인디크래프트 오프라인 쇼를 위해 판교로 다녀온 지 약 1주일 만에 수상을 하러 판교로 올라갔습니다. 체력적으로 상당히 힘들고, 지방에서 경기도로 이동하기 위한 교통비도 많이 나왔지만 무언가 이뤄내고 있다는 생각에 즐겁게 다녀오기로 하였습니다. 게다가 마침 수상 소식을 들으신 연구실 담당 교수님께서 학교 측에 연락해 이동 교통비, 식비, 현지 교통비, 숙박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아래 링크는 스마일게이트 퓨쳐랩 홈페이지 내 수상자 발표 안내입니다.

https://futurelab.center/front/news/news-view?G_MENU_SEQ=&newsSeq=187&newsGroup=&searchVal=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퓨처랩

Future Lab은 아동/청소년 창의 환경 조성 및 청년 창작자(SGM 스마일게이트멤버십)를 지원합니다.

futurelab.center

 

그렇게 6월 3일 당일에 학교에서 출발하여 Meet Up에 참석을 하였습니다. 이번 Meet Up에서는 수상팀만 모이는 것이 아니라, 지원했던 모든 팀들이 올 수 있어서 인디 개발자들과의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또한 이 공모전을 지원해주셨던 선배 인디 개발자 팀인 BePex, Cornfield, 래빗홀게임즈의 대표님들이 오셔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팀에 필요한 조언뿐 아니라 팀의 목표, 가치관 등을 같이 말씀해주시면서 팀에 신선한 자극을 주었습니다.

 

BePex 대표님의 강연 모습

 

강연 이후 수상식을 진행하였고, 저희는 모바일 부문 킵고잉상을 받았습니다.

 

왼쪽부터 수상 후 단체사진을 찍으러 모이는 모습, 수상한 내역의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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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식도 중요했지만 더욱 알찼던 프로그램은 다른 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것이었습니다. 2D, 3D,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모바일, PC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서 해당 그룹에 속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팀들의 게임을 시연해볼 수 있어서 서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배 개발자도 테이블에 오셔서 본인의 경험과 팁들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전문가 분과 함께 1:1 미팅을 가졌습니다. 보통은 수상을 하지 못한 팀들 중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 궁금하면 신청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도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해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저희는 BM 관련 부분을 중점적으로 물어봤습니다. 대부분의 캐주얼, 퍼즐 게임은 광고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지만, 게임의 몰입성을 깨트리고 싶지 않아 광고를 넣는 것을 지양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대답은 BM 보다는 팀이 원하는 방향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어느 정도까지 생각하고 있는지, 그에 따른 목표 다운로드 수가 몇인지, 게임에 대한 지속 가능성은 몇인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다운로드 수가 우선이라면, 무료로 출시하되 창업으로 이어가려면 회사로써 운영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이 정해져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세세한 조언 덕분에 Meet Up 이후 팀원들과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Meet Up 프로그램이 끝나고 추가로 얻은 정보도 있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에서는 인디 게임 공모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디 게임 개발자를 지원해주는 스마일게이트 멤버십이라는 SGM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선배 개발자들도 SGM에 꼭 지원해보라는 조언이 많아 추후 회의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래 링크는 Meet Up 진행 후 스마일 게이트에서 작성한 뉴스입니.

https://newsroom.smilegate.com/bbs/board.php?bo_table=plan&wr_id=99

 

2022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창작 공모전 ‘IndieGo 2022’ Meet-up

‘IndieGo 2022’ Meet-up 현장 스케치지난 6월 3일,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인디게임 창작자들의 열기로 뜨거웠다.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창작 공모전 ‘IndieGo 2022’의 Meet-up Day가 열렸기 때문.‘Indie

newsroom.smileg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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